본문 바로가기

활동앨범

  • 다문화TV인터뷰
  • 등록일  :  2019.09.11 조회수  :  2,426 첨부파일  :  1568167141@@다문화TV인터뷰.jpg
  • 다문화TV 인터뷰(김종현 PD)

    외국인 범죄 피해자 지원에 따른 인터뷰 질문을 보내드립니다.

     

    1. 외국인 범죄 피해자 지원단이 고양·파주 범죄피해자지원센터를 통해 신설이 되었는데 어떻게 마련되었으며 , 그 의미는 무엇인가요?

    ⇒ 올해 4월 범죄피해자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외국인이 범죄피해를 당하는 경우에도 내국인과 동일하게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분들은 범죄피해를 당해도 이러한 부분을 잘 모르시기 때문에 외국인 범죄피해자 지원단을 만들어서 어려운 처지에 있는 피해자들을 도우면 좋겠다는 생각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2. 외국인 범죄 피해자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이 가능한가요?

    (생계지원, 통역지원, 법률지원 등)

    ⇒ 범죄로 인한 피해자와 그 가족 및 유족에게 신체적, 재산적, 정신적 피해를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상담을 통해 생계비, 학자금, 의료비, 임시숙소지원, 주거지원, 취업지원 등 경제적 지원과 법률지원, 심리치료 지원이나 법정동행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2번을 좀더 구체화하여 최근 사례나 앞으로 계획중인 것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한강몸통시신사건에는 유가족 진술에 필요한 통역(중국)을 외국인범죄피해자지원단에서 참여 했구요. 추후 계획은 최근 접수된 몽골과 우즈베키스탄 다문화 가정에서 일어난 가정폭력 피해자를 만나 상담을 통해 경제적지원 뿐만아니라 피해자에게 필요한 법정동행, 법률지원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4. 앞으로 외국인범죄피해자지원단의 운영 방향 무엇인가요?

    ⇒ 최근 언론보도에 나오듯 다문화가정에서의 가정폭력사건을 비롯 외국인 범죄 피해자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범죄피해를 당해도 권리와 지원제도를 모르거나 주위에 알려지는 게 두려워 신고를 꺼리게 되는데요. 전국 최초로 만들어진 고양파주 외국인범죄피해자지원단은 범죄피해자를 위해 통역지원과 법정동행을 지원하고 체류 외국인들의 범죄예방 홍보 및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